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증평군

살기좋은 도안!!

풍요로운 도안. 활기넘치는 도안면은 평야와 산천이 조화롭게 발달한 살기 좋은 고장입니다.

서브비쥬얼 이미지

화성1리

  • Home
  • 마을소개
  • 화성리
  • 마을소개
  • 화성1리
화성1리 마을전경

이성산을 아랫마을 화성 1리

성도리와 귀봉정마을로 구성된

성도리와 귀봉정, 그리고 비석촌으로 나누어져 있었으나 비석촌은 경지정리로 인하여 훼손되어 없어진지 오래되었다. 지금은 성도리와 귀봉정 마을이 화성1리를 구성하고 있다.

example

매봉산 자락

성도리는 화성리의 북단으로 송정리와 이웃하고 있다. 마을 앞으로는 음성군 백마령에서 발원하여 내려오는 문암천이 흘러 농경지의 젖줄이 되고, 뒤쪽으로는 매봉산 자락이 뻗어내려 병풍처럼 마을을 감싸고 있다. 이 마을은 성도리와 귀봉정, 그리고 비석촌으로 나누어져 있었으나 비석촌은 경지정리로 인하여 훼손되어 없어진지 오래되었다. 지금은 성도리와 귀봉정 마을이 화성1리를 구성하고 있다.

example

마을의전통

성도리에는 1900년대 조직되어 오늘날까지 전해 내려오는 동계가 있다. 계회(系會)는 일년에 한번 정도 모임을 갖는다. 대동계에 필요한 비용은 마을 공동기금에서 부담하고 있다. 마을의 모든 구성원은 자연스럽게 대동계의 회원이 되며, 회의장소는 마을회관에서 주로 개최하고 있다. 또한 마을에서 중요한 결의사항 등이 있을 때에도 동회가 열려서 여러 가지 현안을 해결하였다. 이러한 동계가 열리는 날은 마을의 잔칫날로 많은 사람들로 붐볐다. 동계를 설립한 주된 목적은 마을 주민들간의 화목과 마을의 경조사(慶弔事)에 상부상조하려는 뜻에서 이루어졌다. 이 계의 회원은 마을 주민이면 누구나 될 수 있었다.
또한 1980년도에는 적립된 대동계의 기금으로 주민들이 공동으로 논 800평을 구입하여 마을의 수익사업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리고 이 마을에는 우친계(友親系)라는 상조계(相助系)가 1950년대부터 조직되어 경조사에 서로 돕고 있으며, 계금을 적립하고 있다. 성도리에서는 동제를 통하여 마을의 안녕과 화합을 다져왔다. 마을에서는 전통적으로 음력 정월 보름에 마을 주민 모두가 참여한 가운데 마을 회관에서 간단하게 음식을 차려놓고 동제(洞祭)를 행하고 있다. 그리고 마을에서 신성한 곳으로 여겨진 몇 곳에서 마을 주민들이 개인적으로 집안의 평안과 복을 빌기 위해 치성을 드렸다. 마을의 공동우물에서는 용왕거사를 지냈는데, 큰 물가에서 비는 경우도 있었다. 마을 사람 중에서는 연촌리(硯村里) 고개에 있는 성황당에 가서 고사를 지내기도 하였다. 거의 없어지기는 하였으나 지금도 가끔 정성을 드리는 경우가 있다. 이외에 집집마다 매년 정월 보름이면 안택이나 성주고사를 지냈으며, 터주 항아리에 대한 고사를 지내기도 하였다. 또 부엌을 다스리는 조왕신에게 굿을 하는 조왕고사도 지내고 있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최종수정일 :
2018-02-01 18:56
(27903) 충북 증평군 도안면 문화마을길 8 (화성리 161-1)TEL : 043-835-3371

Copyright(c) 2018 by Jeungpyeong-gu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