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증평군

살기좋은 도안!!

풍요로운 도안. 활기넘치는 도안면은 평야와 산천이 조화롭게 발달한 살기 좋은 고장입니다.

서브비쥬얼 이미지

지명유래

  • Home
  • 마을소개
  • 석곡리
  • 지명유래
석곡리 마을 전경

새로운 농촌 · 변화된 모습

우리마을의 역사(歷史)와 지명유래(知命由來)

석곡리(石谷里)는 본래 조선시대 청안현(淸安縣) 북면(北面)에 속해 있었다.

조선 정조 13년(1789)에 간행된『호구총수(戶口總數)』기록에 현재의 석곡리와 관련된 마을로는 광암리(廣巖里), 백곡리(柏谷里), 지곡리(池谷里), 석화리(石花里), 진암상리(鎭巖上里), 진암하리(鎭巖下里)등 6개리가 있었다. 그 뒤 석곡리는 건양(建陽) 원년(1895)에 청안현(淸安縣)이 청안군(淸安郡)으로 승격되면서 청안군의 6개 면인 읍내면(邑內面), 동면(東面), 남면(南面), 북면(北面), 서면(西面), 근서면(近西面)중에서 북면(北面)에 속하는 지역이 됐다.

1912년에 간행된『구한국지방행정구역명칭일람 (舊韓國地方行政區域名稱一覽)』에서도 당시 청안군 북면은 33개리를 관할하고 있었다. 그 사이 광암리(廣巖里)가 광암리(光岩里)로 바뀌었으며, 진암상리(鎭巖上里)와 진암하리(鎭巖下里)가 진암리(鎭岩里)로 합쳐졌다.

1914년 일본제국주의의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북면의 광암리(光岩里), 백곡리(柏谷里), 지곡리(池谷里), 석화리(石花里), 진암리(鎭岩里)의 일부를 병합하여 석화리의 석(石)자와 백곡리의 곡(谷)자를 따서 석곡리라 하고 괴산군 도안면 행정구역이 됐다.

광복이후 1948년 8월 15일 정부가 수립되고, 동년 11월 17일 법률제8호로써「지방 행정에 관한 임시조치법」이 제정·공포됨에 따라 괴산군 도안면 석곡리가 됐다.

1990년 12월 31일 충청북도조례 제1864호에 의거 괴산군 도안면에서 충청북도증평출장소(忠淸北道曾坪出張所)로 바뀔 때 석곡리는 도안지소(道安支所)에 속하게 됐다. 그리고 2003년 8월 30일 법률 제6902호『증평군설치에 관한법률』에 의거 증평군이 설치되므로 증평군 도안면 화성리가 됐다

토박이땅 이름

  • 석화리(石花里) : 석화리라는 지명은 정조 13년(1789)에 간행된『호구총수(戶口總數)』에 석화리(石花里)라고 기록되어 있다. 1912년에 간행된『구한국지방행정구역명칭일람 (舊韓國地方行政區域名稱一覽)』에도 석화리(石花里)라는 지명이 나와 있다.
  • 백곡(栢谷, 텃골) : 백곡리라는 지명은 정조 13년(1789)에 간행된『호구총수(戶口總數)』에 백곡리(柏谷里)라고 기록되어 있다. 1912년에 간행된『구한국지방행정구역명칭일람 (舊韓國地方行政區域名稱一覽)』을 살펴보면 백곡리(栢谷里)로 바뀌었음을 알 수 있다.
  • 후동(後洞, 뒷골) : 후동 마을은 마을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본래 있던 마을의 뒤에 위치하여 만들어진 마을이다. 이 마을은 돌꼬지에 살던 사람들이 이주하여 생긴 마을이다. 후동 마을은 언덕 너머에 있는 산우물 마을과 밀접하게 연관있는 마을로 실제로 거의 붙어 있다. 뒷골이라는 마을이름 역시 산우물 마을이 먼저 만들어지고 그 뒤에 생긴 마을이라는 의미에서 뒷골이라 붙여진 것으로 추정된다.
  • 풍동(風洞, 바랑골, 반용동) : 이 마을은 현재 바람골이라 하여 한자로는 風洞이라 하지만, 그 유래는 불분명하다. 마을 사람들에 따르면 이 동네는 본래 반용골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주변 지세가 용(龍)의 기운이 서려 있는 형세를 하여 반용골이라고 불렀다고 하는데, 언제부터인지 바람이 많이 분다고 하여 바람골로 변한 것으로 추정된다.
  • 산정(山井, 산우물) : 산우물 마을은 애국지사 연병호 선생의 생가가 있는 마을이다. 이 마을 이름과 관련된 우물이 연병호선생 기념관 가장자리에 두 개가 있다. 이처럼 산 위에 우물이 있어서 마을의 이름도 산우물이라고 유래됐다. 그 중 하나가 연병호선생의 생가 뒷산아래 있는 옻샘이다. 이 샘은 지금도 물이 솟아나 샘을 이루고 있지만, 기념관 건립으로 인해 오염되어 있어 실제로는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이 물은 유난히 차가워 무더운 여름철 땀띠가 나더라도 이곳에 와서 목욕을 하면 금방 나았다고 한다. 또 다른 하나는 옻샘에서 약 20미터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이 샘은 오도샘이라고 불리는데, 현재는 석곡1리 상수원으로 사용되고 있어 샘의 본래 모습은 알 수 없다. 그러나 마을 사람들에 따르면 이 샘역시 옻 샘과 마찬가지로 수량이 풍부했다고 한다.
  • 양촌(陽村, 양지말) : 보강천 다리를 건너 곧게 난 길을 따라 가다보면‘아벨정밀’이라는 공장이 나온다. 이 공장을 지나면서 길은 오른쪽으로 곧게 뻗은 농로는 사리면으로 가는 포장도로와 만나게 된다. 이 길을 따라 논이 길게 이어져 있다. 이 논 너머로 나지막한 야산이 반산이다. 이 반산을 끼고 형성된 마을이 양지말과 턱골이다. 턱골로 들어가는 길은 양지말을 오른편으로 두고 언덕을 따라 작은 오솔길이다. 오른편으로는 낮은 언덕을, 왼편으로는 산 사이 좁은 밭을 끼고 꼬불꼬불한 길을 따르다 보면 고개 너머 마을이 나타난다 이 마을은 논농사를 주로 하는 전형적인 농촌 마을이다. 턱골 마을의 북쪽 등성이 너머에 반지울이라는 자연 마을이 있다. 과거에는 서너집이 있었으나 현재는 단 한 집만 살고 있고, 나머지는 모두 폐가가 돼 없어졌다.
  • 진암(鎭岩) : 진암리와 관련된 지명은 정조 13년(1789)에 간행된『호구총수(戶口總數)』에 기록되어 있다. 1912년에 간행된『구한국지방행정구역명칭일람(舊韓國地方行政區域名稱一覽)』을 살펴보면 진암상리(鎭巖上里)와 진암하리(鎭巖下里)가 합쳐져서 진암리(鎭岩里)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최종수정일 :
2024-02-28 17:05
(27903) 충북 증평군 도안면 문화마을길 8 (화성리 161-1)TEL : 043-835-3371

Copyright(c) 2018 by Jeungpyeong-gu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