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증평군증평민속체험박물관증평군

역사와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

다양한 역사와 문화를 가지고 있는 유서깊은 고장 증평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박물관 입니다.

서브비쥬얼 이미지

상설전시

향토자료관

향토자료관증평의 역사와 유물이 전시되어 있는 곳

소개

증평의 역사와 문화 관련 유물 및 민속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증평의 국가지정문화재인 추성산성 및 남하리사지 출토 유물들을 비롯하여 증평 출장소 시절까지 증평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 체험전시『증평의 보물찾기』를 통해 증평 지역문화유산의 시대별 특징과 다양성을 쉽고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습니다.

두레관

두레관 선조들의 멋과 흥을 느껴볼 수 있는 곳

소개

장뜰두레농요는 도안뜰과 질벌뜰을 둘러싸고 마을을 이룬 증평리·사곡리·용강리·송산리·미암리·남하리 일원에서 전승되어 오는 농요입니다.
두레관에서는 두레농요에 사용되는 전통악기 등 관련 물품 뿐만 아니라 ‘장뜰두레농요보존회’의 시연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장뜰두레농요는 2002년 증평문화원에서 발굴한 이후 다수의 민속예술축제에서 수상한 바 있습니다. 또한 2006년부터 매년 6월에는 박물관 일원에서 장뜰두레농요를 테마로 한 ‘증평들노래축제’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대장간 이미지

대장간 농기구나 기타 각종 연장을 만들었던 곳

소개

농기구나 기타 각종 연장을 만들었던 전통 대장간입니다.
오랜 숙련을 통해 담금질로 쇠의 강도나 성질을 조절하는 대장장이의 작업 모습을 살펴 볼 수 있으며, 손풍구 등 여러 도구들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알루미늄, 철 등 다양한 금속에 대한 정보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문화유산팀
담당자 :  
박유진
연락처 :  
043-835-4152
최종수정일 :
2024-02-28 17:05
(27948) 충청북도 증평군 증평읍 둔덕길 89 TEL. 043-835-4154 FAX. 043-835-4109

Copyright(c) 2018 by Jeungpyeong-gu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