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증평군열린군수실증평군

행복최고! 안전최고! 살기좋은 증평

군민과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

서브비쥬얼 이미지

매니페스토란?

  • Home
  • 공약과 실천
  • 매니페스토란?
매니페스토란?

과거의 잘못된 행적을 솔직히 반성하며 새로운 미래를 위한 구체적 약속을 공개적인 방식으로 책임성을 담아 문서로서 선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매니페스토 운동은 더 이상 거짓말하지 말라는 경고인 동시에 아래로부터의 따뜻한 약속과 용기 있는 실천을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성숙한 민주시민운동입니다.

매니페스토(Manifesto)의 어원은 라틴어의 마니페스투스(manifestus)입니다. 당시에는 ‘증거’또는‘증거물’이란 의미로 쓰였습니다. 이 단어는 이탈리아어로 들어가 마니페스또(manifesto)가 되었는데, 그때는‘과거 행적을 설명하고, 미래 행동의 동기를 밝히는 공적인 선언’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같은 의미로 1644년 영어권 국가에 소개되었고, 이 단어를 오늘날 우리사회가 쓰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나라의 매니페스토

영국 : 의회 정치의 본고장, 매니페스토 운동이 가장 먼저 시작된 나라

매니페스토 개념은 1834년 영국 보수당 당수인 로버트 필이“유권자들의 환심을 사기 위한 공약은 결국 실패하기 마련”이라면서 구체화된 책임 공약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정신이 꾸준히 이어지다가 지난 90년대부터는 출마자가 투명한 공약을 제시하는게 당연한 일이 되었습니다. 1997년 영국 노동당의 토니 블레어가 집권에 성공한 것은 과거의 노선을 공식적으로 반성하며 매니페스토 10대 정책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데 힘입었습니다.

일본 : 매니페스토 운동으로 50여년만의 평화적 정권교체

일본에서는 영국을 모델로 하여 1998년 통일지방선거 때에 처음으로 매니페스토가 선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매니페스토의 배포는 공직선거법의‘불특정 다수에게 문서도화 배포 금지’조항에 위배되어 선거위반으로 간주되어 선거 전의 배포는 금지되다가 2003년 공직선거법이 개정되어 보궐선거를 제외한 국정선거에서는 정당이 매니페스토를 선거기간 중에 배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미국 : 미국의 정당대회(코커스), 인물과 함께 당의 정책을 동시에 선택

미국은 신용을 가장 중요시 하는 사회입니다. 상호 계약을 합리적 토론을 통해 문서화하고 상호 계약을 이행하지 않을 때는 사회적 질타를 피하지 못합니다. 때문에 매니페스토 운동에 가장 익숙한 나라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화당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보수 성향의 연구소인‘헤리티지 재단’과 민주당과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브루킹스 연구소’에서 구체적인 정책제안집을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정치권, 행정부와의 개별 토론이나 의회 청문회 출석 등을 통해 끊임없이 자신들의 이념을 정책에 반영하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출처 :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기획감사실
연락처 :  
043-835-3113
최종수정일 :
2018-02-01 18:56
(27927) 충청북도 증평군 증평읍 광장로 88TEL.043-835-3002

Copyright(c) 2018 by Jeungpyeong-gu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