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증평군독서왕김득신문학관증평군

관련명소

독서왕김득신문학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행복최고!안전최고!살기좋은 증평

관련명소

  • Home
  • 김득신소개
  • 관련명소
김득신 묘소 사진
증평 김득신 묘소

백곡 김득신 선생의 묘소는 충청북도 시도기념물 제160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증평읍 율리 산8-1번지(뱀티마을 뒷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봉분의 높이는 1.6m, 둘레는 20m입니다.
묘비에 새겨진 글은 조선 후기의 문신으로 글씨에 능했던 유재 이현석(李玄錫 1647~1703)과 선생의 9촌 조카인 김봉지(金鳳至)가 쓴 것이라고 합니다. 선생의 묘 바로 위에는 부친인 남봉 김치(金緻 1577~1625)의 묘와 선생의 아들인 김천주(金天柱)의 묘가 함께 있습니다.
구전에 따르면, 김치의 상여를 옮기던 중 갑자기 바람이 세게 불어 상여의 만장이 이곳으로 날아가 명당이라 생각한 후손들이 이 자리에 묘를 썼다고 합니다.

좌구산 사진
좌구산

좌구산은 서쪽방향으로 뻗어 내린 산줄기에 있는 망월산(望月山)에서 올려다보면 산의 모양이 거북이처럼 생겼다고 하여 자리 좌(座), 거북 구(龜)자를 써서 좌구산(座龜山)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개 구(狗)자를 써서 좌구산(座狗山)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백곡 김득신의 부친인 김치(金緻 : 1577~1625) 선생의 일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광해군의 학정이 날로 심해짐으로 좌구산 밑 율리에 하직하여 은거하던 김치 선생은 어느 날 수지 심기원(沈器遠)으로부터 능양군(인조)의 사주와 반정을 일으킬 일자를 점쳐 달라는 부탁을 받게 되었는데 이 때 좌구산 방향에서 개가 크게 3번 짖어 염탐하러 온 자를 알렸으니, 그 곳을 속히 벗어나 무사하였다고 하여 ‘개가 짖음으로 사람을 구하고, 나라의 큰 일을 성공할 수 있게 해 준 명산’이니 개 구(狗)자를 쓴 좌구산(座狗山)이라고 부르도록 하였다고 합니다.
현재 좌구산은 휴양랜드와 천문대의 조성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증평의 대표 관광지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취묵당 사진
취묵당

취묵당은 괴강가에 자리하고 있는 정자로 조선시대의 시인 백곡 김득신 선생이 세운 것으로, 만년의 나이에 독서를 즐기던 곳이라고 합니다.
팔작지붕의 목조기와집으로 안쪽에 마루를 깔고 난간이 둘러져 있으며, 괴강의 아름다운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최고의 조망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선생은 이곳에서 「史記(사기)」와「伯夷傳(백이전)」을 1억 1만 3천번을 읽었다고 억만재라 명명하였으며, 가까운 곳에 조부 김시민 장군의 사당인 충민사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취묵당은 현재 충청북도 문화재 제61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식파정 사진
식파정

식파정은 1616년(광해군 8) 이득곤(李得坤)이 두건리 앞 냇가에 세운 정자입니다. 1983년 백곡저수지를 확장하면서 두건리가 수몰되자 지금의 자리로 옮겨 세웠으며 처음 정자를 세울 당시의 두건동은 시인 묵객들에게 무릉도원의 절경을 연상하게 하는 독서지소(讀書之所)로 이름이 높았습니다. 정자 이름은 “사람의 마음은 물결과 같아 바람이 일면 욕랑(慾浪)이 이는 것이니, 마음의 욕랑을 잠재우도록 양성한다”라는 말에서 따온 것인데 이득신의 호이기도 합니다.
김득신(金得臣)이 <식파정중건기(息波亭重建記)>를 썼고, 지천(遲川) 최명길(崔鳴吉), 봉암(鳳岩) 채지홍(蔡之洪), 백곡(柏谷) 김득신(金得臣), 우암(尤庵) 송시열(宋時熱) 등 22명이 지은 식파정 제영(題詠)이 <식파정시문집(息波亭詩文集)>에 전합니다.

금강산,오대산 사진
금강산, 오대산

불교와도 인연이 깊었던 백곡 김득신 선생은 금강산의 묘향사, 보은사(報恩寺), 청룡산(靑龍山)의 암자, 오대산, 청심암(淸心庵), 쌍계사(溪寺), 상왕사(象王寺), 성암사(聖巖寺), 정자사(正慈寺), 청평사(淸平寺), 두타사(頭陀寺) 등 전국 각지의 사찰을 유람하였으며,
교유했던 승려로는 △금강산의 승려, 휘상인(輝上人)·진일상인(眞一上人) △보은사의 도심(報恩寺僧法心) △청용산의 경천상인(靑龍山上人敬天)·벽안대사(碧岩大師) △오대산의 법장상인(五臺山僧 法藏上人)·현철상인(玄哲上人)·처림상인(處林上人)·탁영상인(卓靈上人)·두타사해상인(頭陀寺海上人)·혜정상인(惠正上人) 등이 있습니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최종수정일 :
2024-02-28 17:05
(27917) 충청북도 증평군 증평읍 인삼로 93대표전화 : 043)835-4691 ~ 3

Copyright(c) 2020 by Jeungpyeong-gun.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c) 2018 by Jeungpyeong-gu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