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건너뛰기 주메뉴 건너뛰기

 생활과 건강

한약 상식과 복용법

한약 복용법

  • 한약은 처방하는 의사, 달이는 사람, 먹는 사람, 이렇게 세 사람의 정성이 합해져야 한다. 환자의 질병을 올바로 치료함에 있어서는 정성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 한약을 복용할 때는 주의 사항과 금기사항을 잘 지켜야 한다. 술로 인한 질병 때문에 치료받으면서 술을 많이 먹으면 그 병이 어찌 나을 수 있겠는가
  • 팩에 들어 있는 한약은 봉지째 뜨거운 물에 담가 데워서 먹거나, 약을 컵에 따라서 전자레인지로 데워서 먹는게 좋다.
  • 약을 복용하는 중에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한의사에게 문의해야 한다.
  • 한의사가 지시한 기간동안 복용도중에 중지하지 말고 연속해서 복용해야 한다 다만, 급작스런 설사나 과움 숙취시에는 잠시 복용을 중지한다.

한약에 대한 오해

한약을 먹으면 간이 나빠진다.?

한약으로 간의 여러 가지 질환을 치료하고 있다. 간염, 간경변, 지방간, 황달, 간결석 등의 질환에는 적절한 한약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그러므로 모든 한약이 무차별적으로 간에 해롭다는 생각은 옳지 못하다.

한약을 먹으면 죽을 때 고생한다.?

일부 노인 환자들이 하는 말인데, 이는 근거가 없다. 오히려 현재의 질병이나 허약한 부분을 고침으로써 여생을 건강하고 활기차게 보낼 수 있다.

한약을 먹으면 기형아가 나온다.?

물론 임신중에는 특정한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게 좋다. 그러나 수많은 한약재 중에서 피할 것만 피한다면 문제가 되지 않으며, 한의사들은 가려야 할 것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다.

한약을 먹으면 살이 찐다.?

한약을 먹으면 몸의 상태가 개선되어 식욕이 왕성해지고, 이로 인해 살이 찔수 는 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살이 찌는 것은 아니며, 한의사의 정확한 진찰하에 처방을 받아 드시는 경우는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한약 복용시 음식 금기

일반적으로 한약을 복용할 때에 음식물을 절제하는 이유는 약효가 떨어지는 것을 막거나, 극대화하기 위함이며, 또한 한약의 소화 흡수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어서 병치료가 지연되거나, 체질에 따라서 해로운 음식을 피하기 위함이다. 한약의 약리작용과 반대가 되는 음식은 약효를 상쇄시키므로, 약물과 상극작용이 되지 않은 상생의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인삼과 같은 약을 복용할 때 아이스크림 같은 차가운 음식을 먹는다면 당연히 해로우며, 부자가 들어간 약을 복용할 때 맵고 뜨거운 음식은 매우 위험하다. 혈액을 보하는 약이나 치료제를 복용할 때는 소화장애가 없는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여야 한다.

QUICK
의료기관안내
당번약국안내
영유아예방접종
출산예정일
인터넷제증명발급
제증명 발급안내
TOP